공지사항미사하나이비인후과 공지사항 입니다.

제목 전일권 원장님이 말하는 코로나19, 독감, 감기의 차이
작성자 미사하나이비인후과
작성일 20-10-08 09:03

요즘 독감예방접종을 시작했습니다.

올가을에는 코로나19와 독감이 유행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특히 환자가 느끼는 증상이  코로나19감염인지 독감인지 구별하기가 어렵습니다.

 

 

파란코끼리() : 최근에 이비인후과에 감기환자가 거의 없다고 하던데요

 


미사하나이비인후과 전일권원장() : 실제로 감기로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작년에 비해 거의 없는 수준입니다최근 언론 보도에도 감기환자가 거의 없어졌다고 합니다이는 손씻기 생활화공공장소 방문시 손소독마스크를 상시적으로 착용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 그렇다고 독감예방 접종을 거르면 안되지요?

 


 : 그렇습니다독감은 백신접종을 통해 사전에 예방해야 합니다.

 



그런데 독감감기코로나19 감염증의 증상이 서로 유사하면서도 다르다고 하는데어떻게 구분이 가능한지요

 


유사한 증상도 있지만 서로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우선 열이 나거나 기침과 같은 호흡기 증상을 동반한다는 점에서 비슷합니다. 

 

코로나19

 

신종 코로나바이러스(SARS-CoV-2) 감염이 원인인 호흡기 질환입니다독감과 달리 아직 백신이 개발되지 않아 손 씻기와 마스크 착용 등 개인위생을 통한 예방이 최선책입니다.

 


독감은

 

'독한 감기'라고 생각해 독감 예방접종을 하면 감기에도 걸리지 않을 것으로 생각하지만감기와 독감도 원인이 다릅니다.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로 인한 질환으로질환 자체를 '인플루엔자또는 '플루'라고 부르기도 합니다독감 환자는 갑작스러운 고열과 전신에 심한 근육통 등이 나타납니다.

 


독감은

 

백신이 개발돼 있습니다국가에서 무료접종을 하는 대상자도 있어 백신을 맞는 게 좋습니다특히 소아나 고령자만성질환자임산부 등은 독감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치료제도 개발되어 있습니다. '타미플루독감으로 진단될 경우 처방받을 수 있다.

 


감기는

 

바이러스가 원인입니다감기를 일으키는 코로나바이러스는 4종인데현재 전 세계에서 유행하는 코로나19와는 다릅니다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것은 독감 백신을 맞았다고 해서 감기나 코로나19가 예방되는 건 아니라는 것입니다.

 



전문가들도 독감감기코로나19  3가지 질병을 증상으로 구분하기는 쉽지 않다고 하는데 구별하는 방법이 있는지요?

 


 : 일단 의심되면 검사를 통해 확인해야 합니다또한 두 가지 질환에 중복으로 감염될 가능성도 있다고 봐야 합니다.

 

독감과 감기코로나19 감염증을 구분한다면 

 

감기는 코막힘콧물재채기가벼운 발열이 동반합니다

독감의 경우 급작스러운 고열과 오한전신의 심한 근육통기침 등이 동반됩니다.